턱관절이란 머리뼈와 아래턱 사이에 있는 관절을 말합니다. 이 관절뼈 사이에는 관절원판, 즉 물렁뼈가 존재하는데 이는 뼈와 뼈가 만나 손상되지 않고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러한 관절원판이 정상위치에서 있지 않거나, 마모되었을 때 턱관절 디스크가 발생하게 됩니다.
< 원인 >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첫번째는 바로 치아입니다. 치아는 턱관절의 운동을 씹는 힘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치아가 잘 맞지 않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턱관절의 운동을 방해한다면, 이런 방해받는 힘들에 의해 턱관절이 영향을 받습니다. 치아 교정이나, 여러 물리요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두번째는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란 새로운 일, 직업, 학업, 취미 등 기타 생활의 모든 요소에서 발생되게 됩니다. 만약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아 장시간 근육이 긴장하게 되면 근육이 피로하게 되어 턱관절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어 통증을 유발시키게 됩니다.
이외에도 치아를 꽉무는 습관, 목과 허리를 구부리는 자세, 충치나 치주질환 등으로 치아가 바로 맞물리지 않거나, 이를 가는 습관 등 여러가지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증상 >
-소리가 남 : 대부분 입을 벌리거나 식사를 할 때 소리가 납니다.
-통증이 생김 : 입이 잘 안벌어지거나 턱관절 부분과 턱, 귀 부위에 통증이 생깁니다.
-턱이 빠짐 : 임을 벌릴 때 아플 수도 있고, 턱이 자주 빠지기도 합니다.
-턱관절 질환 : 두통이나 어지러움, 피곤함, 목 어깨의 근육에 통증이 오기도 합니다.
< 치료 >
환자에 따라서 치료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먼저 원인이 무엇인가를 알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스플린트 요법 -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으로 마우스피스 모양의 투명한 재질의 장치를 식사시간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간동안 입안에 장착합니다. 3~6개월이 걸리나 그 이상 치료해야 하는 경우도 상당히 있습니다.
교정치료 - 스플린트 요법과 동반되어서 안정적인 턱관절을 위치시킨 다음 제 위치에 치아가 맞물리게끔 해줍니다.
물리치료 - 약물, 초음파, 레이저, 마사지, 냉온찜질 등으로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물리 치료를 통해 근육을 풀어주거나 자세를 바르게 바꾸어 주면 턱관절 질환이 치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방재위치 교합장치 - 턱관절 소리의 감소 및 턱이 자주 걸리는 경우 턱관절의 위치에 변화를 줌으로써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운동요법 - 턱관절을 편안하게 하고 머리, 목, 어깨 근육을 이완시키기 위해 시행합니다.
수술요법 - 매우 심각한 상태에서만 시행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수술은 필요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
|
|